어제랑 다른 버전의 피보나치 수 문제이다
재귀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차이를 알 수 있는 문제였다
재귀는 반드시 함수를 만들어서 풀어야 하며, 매번 연산을 하면 너무 느리므로
top-down 방식의 memoization 을 사용하여 연산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(memoization이 필수는 아님)
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경우 반드시 함수를 만들 필요는 없고 배열과 반복문만으로 만들 수 있으며
bottom-up 방식의 tabulation 을 사용한다 (tabulation이 필수임)
일반적으로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이 재귀함수를 사용한것보다 시간복잡도, 공간복잡도가 낮아서 성능이 좋다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4416
#include <bits/stdc++.h>
using namespace std;
int recur_cnt = 0;
int dynamic_cnt = 0;
int ar[44] = {0,};
int fib(int a)
{
if (a == 1 || a == 2)
{
recur_cnt++;
return 1;
}
else
{
return fib(a - 1) + fib(a - 2);
}
}
void fibonacci(int b)
{
ar[1] = 1;
ar[2] = 1;
for (int i = 3; i <= b; i++)
{
dynamic_cnt++;
ar[i] = ar[i - 1] + ar[i - 2];
}
}
int main(){
long long answer;
int n;
cin >> n;
fib(n);
fibonacci(n);
cout << recur_cnt << " " << dynamic_cnt << "\n"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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