코딩시 생기는 문제의 종류 error / exception
코딩을 하며 생기는 문제의 종류는 error 에러, 오류 와 exception 예외로 나뉜다
error : 개발자가 예측할수 없는 하드웨어의 오작동이나 고장 등의 이유로 생기는 문제
exception : 개발자의 논리 설계 오류로 발생하는 문제로 잘못될때의 경우의 수를 예측하여 해결 가능한 문제
문제가 error 건 exception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려면 반드시 문제의 원인을 해결해야한다
error 의 경우 보통 문제가 그 즉시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을 종료 시키는 경우가 많으나
exception 의 경우 컴파일 머신에서 상황에 맞는 여러 예외의 이름과 기능을 제시하여 개발자에게 지금 발생한 예외가
어떤 예외이고 어떻게 코드를 수정하여 해결하는 것이 좋은지 힌트를 준다
예외 exception 의 사용 예시
게임에서 사용자에게 닉네임을 입력받도록 코딩을 짜보자
닉네임의 입력은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만 한다고 하자
- 닉네임의 문자열은 8글자 이하로 사용가능하다
- 공백, 특수문자는 사용불가능하다
- 중복 닉네임은 사용불가능하다
닉네임 작성 시 빈번하게 저 조건들을 어기는 문제가 생길것이다
저기서 생기는 문제는 문제원인이 쉽게 예측가능하고 논리구조를 조금 손봐서 코드를 바꾸는 것으로 해결 가능하니 예외라한다
예상되는 문제는
- 닉네임의 문자가 8글자보다 많다
- 공백, 특수문자를 사용하였다
- 데이터베이스에 이미 중복된 닉네임이 존재한다
이것들을 해결하기위해서
이전까지는 논리 문제 발생 시, if else 문 등을 사용해서 해당 조건이면 이렇게 실행해라 하여
발생하는 경우의 수를 해결하였다
하지만 문제를 조건문이 아닌 예외로 처리할수도 있는데 try - catch 문을 사용하게 된다
try - catch 는 다음 글에서 말하겠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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